교정시설 수용자 자녀, 건강한 성장위해 법무부가 지원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종합

교정시설 수용자 자녀, 건강한 성장위해 법무부가 지원

법무부, 수용자 미성년 자녀 현황 전수조사 시행

사회2.jpg

 

 

법무부(장관 박범계)는 4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전국 교정시설 수용자를 대상으로 미성년 자녀 현황에 대한 전수 조사를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전수조사는 작년 6월에 발족한 『법무부 수용자 자녀 인권보호 T/F(위원장 : 교정본부장)』의 추진사항 중 하나로 수용자 자녀에 대한 지원책 마련을 위해 실시되었다.


조사결과 응답 수용자 37,751명 중 미성년 자녀가 있는 수용자는 7,848명(20.8%)이고 미성년 자녀의 수는 12,167명으로 조사되었다.


미성년 자녀가 있는 수용자 중 4,044명(51.5%)의 수용자는 교정시설 입소 후 자녀와 연락을 취하지 않거나 간접적으로만 연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본인의 입소 사실이 자녀에게 알려지는 것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다음으로 주 양육자의 경우 수용자의 배우자가 자녀를 양육하는 경우가 6,416명(81.8%, 수용자 기준)으로 가장 높았으며, 자녀의 조부모, 위탁시설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수용자의 미성년 자녀 80명은 보호자 없이 혼자 생활하거나 미성년 자녀끼리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이들이 사회의 건전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법무부는 이번 조사에서 혼자 생활하는 것으로 나타난 수용자 자녀에 대해서는 수용자 자녀 지원 전문기관인 (사)세움과 연계한 긴급지원을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 마련과 지속적인 지원 등을 위해서 관계부처, 교정위원 중앙협의회, 수용자 자녀 지원 민간단체 등이 연계한 ‘수용자 자녀 지원 협의체’를 구성하여 수용자 자녀 지원정책 발굴 및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각 지방교정청에 ‘수용자 자녀 지원팀’을 설치하여 수용자 자녀에 대한 긴급현장지원, 지방자치단체 및 지원 단체와의 지원연계, 수용자 위기 자녀에 대한 사례관리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법무부는 앞으로도 수용자 자녀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방안 마련을 통해 수용자 자녀가 더 이상‘숨겨진 피해자’, ‘제3의 피해자’로 고통받지 않고 건강한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시사상조신문(www.sisasangjo.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