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봄철 자살 고위험시기집중 관리 추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물·업체탐방

대구시, 봄철 자살 고위험시기집중 관리 추진

코로나블루 극복과 시민정신건강, 힘들 땐 ☎1577-0199 전화하세요!

자살예방.jpg

 

 

대구시는 겨울철 상대적으로 낮은 자살률이 매년 봄철 증가 추세를 보임에 따라 자살 고위험시기인 3~5월에 자살 고위험군 집중관리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한다.


봄철 자살률 증가는 세계적으로 공통된 현상으로 불면증, 상대적 박탈감, 우울증 재발 등이 주원인으로 졸업‧구직 등 다양한 요인이 추정되고 있다. 최근 장기화된 코로나19 역시 대구시민의 정신건강에 위협이 되고 있어 지역사회의 밀착 관리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대구시는 자살 고위험군 집중관리를 위해 대구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및 구‧군정신건강복지센터에 자살 고위험 대상자를 등록 및 관리 중이다. 또한 고위험군의 지속 발굴을 위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자 1,400여 명을 대상으로 우울 스크리닝 방법 등 다양한 교육을 실시해 자살 사각지대를 줄이고 생명존중문화를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퇴직공무원을 생명보안 지킴이로 양성해 자살 빈발지역을 순회하면서 자살예방 집중 홍보와 고위험자 발견 시 경찰신고 및 정신건강복지센터에 연계하는 역할 수행하는 등 한층 강화된 자살예방사업을 추진한다.


그 외에도 현수막, 포스터,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 아파트 승강기 모니터 및 고지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살예방 등을 위한 24시간 정신건강 상담전화(대구시 통합심리지원단) ‘1577-0199’를 안내해 자살 고위험시기 자살예방을 집중 홍보하고 있다.


김재동 대구시 시민건강국장은 “자살 고위험시기 집중적인 홍보활동과 다양한 사업 수행을 통해 자살예방에 최선을 다하면서 대구 시민의 정신건강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ㆍ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예방 상담전화 ☎1393, 정신건강 상담전화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청소년 모바일 상담 ‘다 들어줄 개’ 어플, 카카오톡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사상조신문(www.sisasangjo.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