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생명 존중 문화 조성 위한 자살 예방 집중 홍보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흥군, 생명 존중 문화 조성 위한 자살 예방 집중 홍보

자살.jpg

 

 

전남 장흥군(군수 정종순)은 자살 고위험 시기(3∼5월)에 대비해 자살 예방 홍보 및 캠페인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안부 문자, 전화 상담 및 우울증 검사 등을 통해 자살 고위험군을 적극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자살 위험 환경을 개선하겠다는 방침이다.


2020년 장흥군 자살자 수는 11명으로 성별로는 남성이 7명(64%), 여성이 4명(36%), 연령대로는 60대 이상이 8명이다.


장흥군에서는 자살 관련 사회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생애 주기별 자살 예방 교육, 생명지킴이 양성 교육 및 보수교육, 자살 관련 언론보도 모니터링을 매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응급실과 연계해 자살 시도자 사후관리 개입, 기관별 대응체계 매뉴얼 배포, 실무자에 대한 자살 위기 대응 교육, 자살 예방 문구가 담긴 약 봉투 배부 등 자살 예방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외에도 2021년에는 마을 경로당을 찾아가 주민들을 대상으로 우울증 검사, 정신건강 상담, 신체 활동, 자살 예방 교육 등 맞춤형 통합 정신건강 서비스를 지원하는 '마음 돌봄 마을사업'을 새롭게 추진 중이다.


정종순 장흥군수는 "3월에서 5월은 전국적으로 자살 위험이 증가하는데 특히 올해의 경우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자살 위험이 크게 우려된다"며 "주변에 대한 따뜻한 관심과 격려의 말 한마디를 통해 고위험 시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자"고 전했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으면 자살 예방 상담 전화(1393), 정신건강 상담 전화(1577-0199), 희망의 전화(129), 생명의 전화(1588-9191) 등에서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시사상조신문(www.sisasangjo.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