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서민생활 침해범죄 집중단속’ 총 21,279명 검거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청, ‘서민생활 침해범죄 집중단속’ 총 21,279명 검거

강·절도 7,728명(3월 한달), 생활 주변 폭력 13,551명 등

경찰청.jpg

 

 

경찰청 국가수사본부(형사국)는 지난 3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3개월 동안 ‘침입 강・절도, 생활주변폭력 등 서민생활 침해범죄’에 대해 집중단속을 실시하고 있다.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거두기 위해 수사력을 집중한 결과, 첫 한 달 동안 강・절도 7,728명(구속340명), 생활주변폭력 13,551명(구속 348) 등 총 21,279명을 검거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서민 생활에 큰 불안을 일으키는 침입 강·절도와 생활주변폭력을 근절하기 위해, 동종 전과자에 의한 재범 비율이 높은 직업적·상습적 강·절도 사범들의 수법을 분석하여 신속한 수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전국 무인점포 23곳에 침입하여 지폐교환기를 망가뜨리는 방법으로 현금 1,400만 원을 상습적으로 훔친 피의자를 구속하였다.


또한 지역 주민들의 제보와 관련 기능 협업 등을 통해 상습폭력행위자에 대한 첩보 수집 체계를 구축하여, 장기간 주변 이웃과 상인들을 폭행하고 업무를 방해한 사안에서 과거 신고이력과 주변 탐문 등을 통해 여죄까지 확인하여 피의자들을 구속하였다. 


경찰청은 최근 무인점포가 증가하면서 점포 내 현금을 노린 범죄가 증가하고 있어 지폐교환기 등 현금보관 장소에 별도의 잠금장치를 하여 범죄의 표적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 줄 것을 당부하고,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폭력행위를 예방하기 위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신고를 부탁하였다.


앞으로도 경찰은 범죄 취약지역과 시간대를 중심으로 가시적 예방활동을 전개하는 한편, 서민 생활보호를 위해 중대한 피해가 발생한 사안은 구속수사를 원칙으로 엄정대응할 예정이다.


또한, 강·절도 사건 발생 시 수사역량을 집중하여 범인을 신속하게 검거하고 장물범 추적 등 피해품 회수를 통해 실질적 피해회복에 주력할 계획이다.

 

<시사상조신문(www.sisasangjo.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